본문 바로가기
쿤즈 Dev/Java

[Java] 할당 연산자 (Assignment Operators) 사용 방법

by :)Koon 2023. 8. 12.

프로그램을 배울 때 연산자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그중에서도 할당 연산자는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연산자다. 이름 그대로 값을 할당해 주는 연산자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바(Java)에서 사용하는 할당 연산자와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할당 연산자 (Assignment Operators)

할당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한 연산자들이다. 이러한 연산자들은 변수의 값을 조작하거나 갱신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서 알아보자.


대입 연산자 (=)

대입 연산자는 이름 그대로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다. 기호는 '='을 사용한다.

int x = 10;

오른쪽에 있는 10을 왼쪽 피연산자(변수)인 x에 할당한다는 의미다. 순서는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할당한다는 의미다. 이 대입 연산자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연산자들이 있다.


덧셈 후 대입 연산자 (+=)

덧셈 후 대입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와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을 더하고 다시 왼쪽 피연산자(변수)에 할당하라는 의미다.

int x = 3;
x += 2; // x = x + 2;와 동일하게 작동. 결과: x = 5

덧셈 후 대입 연산자 (+=)는 더해서 대입하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x = x + a 와 같은 문법이다. 산술연산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뺄셈 후 대입 연산자 (-=)

뺄셈 후 대입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에서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을 빼고 그 결과를 다시 왼쪽 피연산자(변수)에 할당하라는 의미다.

int x = 5;
x -= 2; // x = x - 2;와 동일하게 작동. 결과: x = 3

곱셈 후 대입 연산자 (*=)

곱셈 후 대입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와 오른쪽 피연산자의 값을 곱하고 왼쪽 피연산자(변수) 에 할당하라는 의미다.

int x = 3;
x *= 2; // x = x * 2;와 동일하게 작동. 결과: x = 6

나눗셈 후 대입 연산자 (/=)

나눗셈 후 대입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를 오른쪽 피연산자로 나눈 결과를 다시 왼쪽 피연산자(변수)에 할당하라는 의미다.

int x = 8;
x /= 4; // x = x / 4;와 동일하게 작동. 결과: x = 2

단, 0으로 나누는것을 불가능하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나머지 후 대입 연산자 (%=)

나머지 후 대입 연산자는 왼쪽 피연산자를 오른쪽 피연산자로 나눈 나머지를 다시 왼쪽 피연산자(변수)에 할당하라는 의미다.

int x = 10;
x %= 3; // x = x % 3;와 동일하게 작동. 결과: x = 1

나머지 연산은 생소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나머지만을 구하는 연산자다. 10을 3으로 나누면 몫이 3이고 나머지가 1이다. 이때 나머지를 찾는 연산자가 % 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입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산술연산자와 함께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대입 연산자들은 변수의 값을 조작하는데 필수로 사용되는 연산자이므로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