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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즈 Dev/Swift

[Swift] 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Swfit 배우기! (Hello, playground)

by :)Koon 2020. 10. 29.

이번 포스팅에서부터 연재를 해 갈 프로그래밍 언어는 Swift 입니다. 일명 스위프트는 애플(Apple)의 앱스토어에 업로드할 수 있는 앱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 언어는 기존 Objective-C (오프젝티브-C) 언어를 대체하기 위해서 등장한 스크립트형 언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Xcode 를 실행하고 플레이그라운드(Swift를 만들어 볼수 있는 파일)를 통해서 Swift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Xcode 실행하고 플레이그라운드 실행하기

iOS 프로그래밍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말해서 Swift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Xcode 가 필요합니다. Xcode는 무료로 앱스토어에서 배포중인 개발툴이에요. 맥북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맥북을 위주로 저도 공부하면서 적어볼 예정입니다.

참고!
iOS 프로그래밍은 모두 맥북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Windows)를 가지고 계시다면 VMWare 또는 Virtual Machine을 사용하여 맥을 설치해보고 그 내부에서 Xcode 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 보실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와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해 주세요.

 

 

실행하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우리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에 Swift를 사용하고 공부해볼 예정이므로 화면 상단에 [File] > [New] > [Playground]를 실행해 줍니다.

 

 

실행하면 새로운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 템플릿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Blank 를 선택하고 Next를 눌러줍니다.

 

 

파일을 만들 위치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이름을 보시면 확장자가 .playground 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Swift(스위프트)를 실행해볼 수 있는 파일 타입입니다. Cre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스위프트를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이 곳에서 계속적으로 스위프트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첫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Hello, playground!

자동으로 첫 스위프트 프로그래밍이 완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는 한 줄을 더 추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소스코드1 MyPlayground.playground

import UIKit
// Hello, playground code...
var str = "Hello, playground"
print(str)

결과1

Hello, playground

소스코드를 한줄 한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mport 키워드는 현재 소스에 사용할 프레임워크를 불러오겠다는 뜻입니다. 뒤에 붙은 UIKit 은 스위프트에서 제공하는 매우 방대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 import 키워드를 이용해서 현재 프로젝트에 불러온 것입니다.

 

// 기호는 주석을 의미합니다. 스위프트에서는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슬래쉬(/) 기호 2개를 이용해서 주석 구문으로 인식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var str = "Hello, playground" 는 str 이라는 변수에 "Hello, playground" 라는 문자열을 저장한 것입니다. 스크립트 언어의 특징으로 변수의 자료형(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바로 저장할 수 있으며 타입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print(str) 은 화면에 출력하라는 출력함수입니다.

 

따라서 str에 Hello, playground 라는 문자열을 저장하고 이 저장된 문자열을 print() 함수를 사용해서 화면에 출력하도록 프로그래밍을 완성하였습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오른쪽 패널과 하단 패널에서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법이 잘못됐거나 오류가 나게 되면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스위프트가 스크립트 언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위프트로 프로그래밍 할 때 주의사항

C언어, C++언어, Java 와 같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는 반드위 뒤에 세미콜론(;) 을 붙여줘야 합니다. 그래야 문장이 끝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위프트에서는 이 과정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의 줄에 여러개의 문장을 넣은 경우에는 세미콜론(;)을 붙여줍니다.

print('a'); print('b'); print('c')

이번 포스팅에서는 Swift(스위프트)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젝트 파일 생성과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스크립트 언어다보니 굉장히 간략하고 직관적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언어인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스위프트를 익히면서 iOS 프로그래밍까지 진행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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