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쿤즈 Dev/Kotlin

[Kotlin] 프로젝트 만들기 (feat. Hello Kotlin)

by :)Koon 2022. 4. 30.

지난 포스팅에서는 코틀린에 대해서 간단히 역사와 안드로이드에서 채택하게 된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역사를 알게 되는 건 재미있는 일인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처음하는 Hello world 대신 Hello Kotlin을 출력하는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틀린은 IntelliJ, 그리고 OpenJDK

코틀린 프로그래밍은 인텔리제이에서 진행합니다. 인텔리제이는 무료 버전인 Community 버전과 유료 상용 버전인 Ultimate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IntelliJ 다운로드 :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

그리고 JDK가 필요합니다. JDK는 오픈JDK를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도 여러 가지 버전이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버전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open-jdk 버전을 사용하지만 corretto 버전도 많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 버전은 Amazon에서 배포하며 자바의 창시자인 제임스 고슬링이 참여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OpenJDK Corretto : https://aws.amazon.com/ko/corretto/?filtered-posts.sort-by=item.additionalFields.createdDate&filtered-posts.sort-order=desc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여 준비가 끝난다면 인텔리제이를 실행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리제이 프로젝트 만들기

인텔리제이를 실행하여 New Project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저는 사용버전이기 때문에 좌측에 메뉴가 많습니다. Community 버전에서는 메뉴가 많지 않아서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아래 사진과 같이 선택해 줍니다.

 

  • 프로젝트 : Kotlin
  • Name : 생성할 프로젝트 이름
  • Location : 프로젝트 위치 (로컬 위치)
  • Project Template : 프로젝트 종류를 선택
  • Build System : 어떤 툴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것인지 선택함. 지금은 IntelliJ로 선택
  • Project JDK : Open JDK 버전을 선택

Next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Finish를 눌러서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생성한 프로젝트에서 Package 생성을 하거나 바로 Kotlin 파일을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저는 01이라는 패키지를 먼저 생성했고 그다음에 코틀린 파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Kotlin Class / File을 선택하면 Class 또는 File 을 선택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클래스를 만들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File을 선택해서 [HelloKotlin]이라는 파일을 하나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HelloKotlin.kt라는 파일이 하나 생성됩니다. package를 만들었다면 상단에 패키지 이름이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ava에서 메인 함수가 있든 코틀린도 메인 함수가 있습니다. 먼저 m이라는 글자를 치면 자동완성 기능으로 main과 maina가 나오게 됩니다.

 

 

기본 함수는 fun main(args: Array <String>) 을 만들 예정이므로 maina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소스가 만들어집니다.

package `01`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Kotlin!");
}

메인 함수 내부에 println() 함수를 넣어서 실행해 주도록 합니다. 실행은 메뉴 상단에 [Run]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로써 첫 번째 코틀린 프로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실행하면 우리가 원하는 "Hello Kotlin!" 이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틀린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제 프로그래밍을 할 준비가 모두 끝났기 때문에 앞으로는 코틀린 문법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포스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