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쿤즈 IT/유용한 정보

[유용한 정보] Wi-Fi(와이파이) 는 무엇일까

by :)Koon 2023. 6. 24.

문득 Wifi 는 대체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조사를 해보기 시작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ifi(와이파이)에 대해서 포스팅 해본다.


Wi-Fi 란?

Wi-Fi는 무선 통신 기술로, 전자 기기 간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Wi-Fi는 "Wireless Fidelity"의 약자이며, IEEE 802.11 표준에 따라 작동한다. 

Wi-Fi를 사용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장치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그럼 Wi-Fi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Wi-Fi 의 작동 원리

Wi-Fi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무선 라우터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ISP)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연결을 받아와 무선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다. 무선 라우터는 인터넷 연결을 Wi-Fi 신호로 변환하여 주변 기기들이 해당 신호를 수신할 수 있게 한다.

 

무선 어댑터

컴퓨터나 다른 장치에서 무선 라우터로부터 수신되는 Wi-Fi 신호를 받아들이고, 해당 장치에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최신 기기들은 대부분 내장된 무선 어댑터를 가지고 있다.

 

주파수 대역

Wi-Fi는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통신한다. 2.4GHz 대역은 오래된 기기들과의 호환성이 높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지만, 혼잡한 환경에서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5GHz 대역은 더 빠른 속도와 더 작은 간섭을 제공하지만, 장거리에서의 신호 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보안

Wi-Fi 네트워크는 암호화를 통해 보안을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WEP, WPA, WPA2 및 최근에는 WPA3와 같은 암호화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려면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Wi-Fi의 2.4GHz 와 5GHz 의 특징

Wi-Fi 네트워크는 주로 2.4GHz와 5GHz 두 가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각각의 주파수 대역은 다른 특성과 이점을 가지고 있다.

2.4GHz

2.4GHz 대역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다. 이 주파수 대역은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장애물을 통과하는 능력이 높아 벽이나 장애물을 통과하여 신호가 더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더 넓은 범위에서도 Wi-Fi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2.4GHz 대역은 오래된 Wi-Fi 장치들과의 호환성이 좋다. 오래된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의 장치들은 주로 2.4GHz 대역을 지원하며, 이들 장치는 해당 주파수 대역에서 Wi-Fi에 연결할 수 있다.

2.4GHz 대역은 다른 무선 기기와의 간섭이 더 많을 수 있다. 와이파이 이외의 장치들(예: 블루투스 기기, 전자레인지 등)도 2.4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 장치들이 Wi-Fi 신호에 간섭을 줄 수 있다. 이는 시그널 강도와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5GHz

5GHz 대역은 더 큰 대역폭을 제공하므로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 이는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 더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및 게임에 이점을 제공한다.

5GHz 대역은 2.4GHz 대역에 비해 간섭이 적다. 이는 주변에 다른 무선 기기가 적거나 적절한 채널 설정을 통해 더 깨끗한 신호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GHz 대역은 2.4GHz 대역보다 짧은 범위를 가집니다. 고주파 대역이기 때문에 장애물을 통과하는 능력이 낮아진다. 그러므로 5GHz 대역은 장치와 무선 라우터 사이의 거리가 짧을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대부분의 현대적인 Wi-Fi 장치들은 2.4GHz와 5GHz 두 가지 대역을 모두 지원하며, 이를 "듀얼 밴드"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기기와 무선 라우터 사이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일부 최신 장치들은 5GHz 대역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와이파이 6" (802.11ax)과 같은 새로운 표준을 따르기도 한다.

따라서, 2.4GHz와 5GHz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어진 환경과 요구에 맞게 적절한 주파수 대역을 선택해야 한다.


Wi-Fi 사용시 이점


Wi-Fi는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은 다음과 같다.

무선 연결

Wi-Fi를 사용하면 케이블 없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기기 간의 이동과 휴대성이 향상된다.

다중 연결

하나의 무선 라우터를 사용하여 여러 장치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이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여러 사용자가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편의성

Wi-Fi를 사용하면 공공 장소나 카페, 호텔 등에서도 무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이는 외부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웹 검색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확장성

Wi-Fi 네트워크는 무선 라우터를 추가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므로, 넓은 범위의 영역을 커버할 수 있다. 

 

그러나 Wi-Fi에는 일부 제한 사항도 있다. 신호의 범위가 제한적이며, 장애물이나 거리에 따라 신호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Wi-Fi 네트워크는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



요약하면, Wi-Fi는 무선 통신 기술로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널리 퍼져 있는 기술이다. Wi-Fi를 사용하면 편리하고 휴대성이 높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며, 다중 연결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