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쿤즈 IT/최신 IT 소식

애플워치 watchOS 7.1 업데이트! 심전도 기능 사용 방법!

by Koonz:) 2020. 11. 9.
728x90

이번 애플워치의 watchOS 7.1에서는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심전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애플워치에는 심전도 기능이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 심전도 기능은 의료기기 승인이 나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워치의 watchOS 7.1의 업데이트 내용과 심전도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추가된 심전도 기능

우리나라에서는 심전도 기능을 그동안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KFDA로부터 2등급의 의료기기 승인은 받게 된 애플워치 4 시리즈 이상의 기기들에서 심전도 앱을 이용해서 심전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워치는 단순한 시계의 기능을 떠나서 헬스케어 기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내 몸상태에 관해서 브리핑해주고, 운동 상태를 체크할 수 있어서 한번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들이 많죠. 그래서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몸에서 잘 떼어내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심전도 기능이 추가되면서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발생할 경우에 알림으로 알려주기까지하니 내 몸상태를 더욱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럼 심전도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atchOS 7.1 심전도 기능 사용 방법

먼저 심전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아이폰에서 심전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14.2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2020/11/06 - [쿤즈 IT/최신 IT 소식] - [iPhone] 아이폰 iOS 14.2 업데이트 소식

 

[iPhone] 아이폰 iOS 14.2 업데이트 소식

이번 아이폰 iOS 14.2 업데이트는 여러가지 버그 문제들과 새로 출시한 아이폰(iPhone) 12 프로 및 프로 맥스에 장착된 LiDAR 센서에 과련된 기능, 그리고 배경화면과 이모티콘, HomePod 에 관련된 업데이

koonsland.tistory.com

 

▼ iOS14.2로 업데이트를 했다면 먼저 다음과 같이 [건강]앱을 열어줍니다. 건강 앱 하단에 검색 탭을 눌러주시고 여기에서 [심장]을 선택해 줍니다.

 

 

심장을 선택해주시면 다시 여러 가지 사용 가능한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이때 [심전도(ECG)]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심전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설정이 시작됩니다.

 

심전도 메뉴를 선택하면 심전도 앱 설정 화면이 등장합니다. 심전도 앱은 애플워치 우측에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을 사용하여 심장박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지금까지 크라운은 돌리는 기능만 있는 줄 알았더니 심전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가 있는 것 같네요. 이 기능을 이제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애플워치 4 시리즈입니다.

 

 

심전도 앱 설정을 누르면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메뉴가 등장합니다. 자신의 생년월일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심전도 앱 작동 방식은 규칙적으로 박동하는 심방 및 심실을 확인하고 심방세동을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리듬이나 심방세동, 저심박수 또는 고심박수, 불분명한 심박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 화면이 계속적으로 등장합니다. 알아야 할 사항 4가지도 함께 합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완료하시면 심전도 검사하는 기능의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는 애플워치로 돌아오겠습니다.

 watchOS 7.1로 업데이트를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심전도 앱이 화면에 나타날 것입니다. 심전도 앱을 실행시켜 주세요. 그러면 안내 화면으로 '손가락을 Digital Crown에 댄 채 유지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때 디지털 크라운에 손가락을 터치하면 바로 심전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30초간은 애플워치를 찬 손목은 가만히 두고 터치한 손가락도 가만히 두어야 합니다.

 

 

30초간 유지를 해 주었다면 심전도 측정이 완료되고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동리듬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 외 추가된 업데이트

추가적으로 헤드폰 오디오 레벨이 사용자의 청각을 해칠 수 있는 경우 알림을 받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과하게 소리르 높여서 듣는 경우 청각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이러한 기능도 좋은 것 같네요.

 

저는 애플워치를 통해서 맥북의 잠금모드를 해제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에 손가락을 놓지 않아도 맥북을 열고 애플워치만 착용하고 있다면 자동으로 잠금해제가 됩니다. 그런데 종종 잠금해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해서 가끔은 불편함보다는 이상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Mac을 잠금 해제할 수 없는 문제도 해결되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애플워치 4 사용자가 애플워치를 손목에 올렸을 때 화면이 어두울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 문제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했다고 합니다.


애플 기기를 사용한 데에 가장 큰 장점은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해준다는데 있는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안정성도 높이고 새로운 OS를 경험하여 기기를 바꾸지 않아도 새로운 기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 주죠.

 

저는 애플워치 4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 제 애플워치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한동안은 또 심전도 기능을 체크하고 사용해 보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