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쿤즈 IT/최신 IT 소식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퇴출 예정, 새로운 엣지(Edge) 브라우저로

by :)Koon 2020. 8. 26.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는 내년까지 시간을 두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지원을 차근차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입니다. 내년 8월부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는 오피스와 같은 프로그램의 연동또한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며 팀즈 역시 지원이 종료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지원중단 배경과 새롭게 등장한 엣지(Edge) 브라우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굿바이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한때 데스크톱이 많던 시절 시장을 잡고 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이제 모바일 기기가 많아지면서 점유율이 떨어지고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도 더이상의 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결정된 날짜는 1년 뒤인 내년 2021년 8월 17일부터 오피스 365 앱 서비스와 IE에서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올해인 2020년 11월 30일부터는 MS의 협업 도구인 '팀즈'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IE를 사용할 수 없게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IE에서 MS의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윈도우(Windows)에서 기본 브라우저도 더이상 IE가 아닌 시점이 오기때문에 굳이 사용해야할 이유조차 사라진 셈입니다.


25년간 사용된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브라우저였습니다. 이전에 시장을 잡고 있던 브라우저는 넷스케이프의 네비게이터라는 브라우저였습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윈도우가 시장을 잡아가면서 끼워팔기 형식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역시 함께 시장을 잡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한 PC가 늘어나면서 IE는 자연스럽게 사용량이 늘게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부분의 PC는 윈도우입니다. 그래서 현재도 인터넥 익스플로러(IE)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몇년간 크롬(Chrome) 브라우저의 사용량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IE를 사용하지 않고는 접속하지 못하는 사이트들도 많습니다. 이유는 ActiveX 의 사용이 아직 많기 때문이죠.

 

초장기에는 ActiveX 와 같은 플러그인기반의 소프트웨어가 발전하면서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하던 브라우저였습니다. 플래쉬, ActiveX 등으로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플러그인을 기반한 형태로 만들어졌고 이로 인해서 기술의 발전이 많이 된 것으로도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ActiveX 의 보안취약점이 날로 높아지면서 그 위험성 또한 높어졌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Edge 브라우저가 나타나면서 윈도우에서는 기본 브라우저를 엣지(Edge) 브라우저로 권고하는 형태가 되며 IE의 마지막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ActiveX 의 불편한 설치들 때문에 많은 문제가 되었고 최근 전자서명법 개정안을 통해서 공인인증서 사용의 의무화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핸들링 하는 프로그램이 ActiveX 이기 때문이죠. 물론 공인인증서가 사라지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ActiveX 없이 다양한 인증수단을 통해서 인증을 할수 있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2020/08/03 - [쿤즈 IT/쿤즈 에세이] - 공인 인증서 폐지! 사용중인 인증서는 어떻게 되나요?

2020/08/04 - [쿤즈 IT/최신 IT 소식] - 네이버에서 인증서 다운받아 사용하기!


IE의 시장을 파고든 새로운 강자 크롬(Chrome) 그리고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요즘에는 Chrome 브라우저를 많이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Firefox 는 생소하죠. 사실 Firefox 가 더 이전에 만들어 졌으며 점유율을 높여갔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Chrome 브라우저를 구글(Google)에서 내놓으면서 점차 시장에는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폰에도 Chrome 브라우저를 설치하면서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브라우저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데스크톱 브라우저의 점유율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여러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고 게다가 애플 기기들에서도 Chrome 브라우저을 사용할 수 있으니 그 점유율은 현재 가장 높은 수치가 되었습니다.

 

 

윈도우PC에서만 사용하던 IE 브라우저는 점차 힘을 잃고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었고, Chrome 이 새로운 강자로 올라서게 되었죠. Firefox 는 리눅스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되면서 점유율은 늘지 많이 늘지 않았습니다. 다만 Safari 브라우저는 애플 기기들에 기본 탑재되면서 기기의 사용자가 늘어났습니다. 제품군도 iPhone, iPad, Macbook, iMac 등 모든 기기에 Safari 가 탑재되고 iCloud 를 이용한 연동성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있는 형태입니다.


새롭게 등장한 Edge

IE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급락하고 ActiveX 의 퇴출과 함께 등장한 MS 의 브라우저가 Edge 브라우저입니다. 초창기에 등장한 Edge 브라우저는 현재의 모습은 아니였습니다.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등장했지만 사용량이 늘지 않았고 다시 재개발해서 새롭게 변경된 브라우저입니다.

 

 

지금은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자동으로 Edge 브라우저가 설치됩니다. 이 브라우저는 구글의 Chrome 브라우저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이유는 Chrome 브라우저 개발을 위해서 진행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Edge 브라우저가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Edge 브라우저는 윈도우10은 물론이고, macOS, iOS, Android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브라우저로 등장했습니다.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면 당연히 점유율도 늘어남과 동시에 동기화 기능이 있기에 좀더 편하고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macOS, iOS 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afari 와 Chrome, 그리고 윈도우에서 사용량이 늘어난 Chrome 을 어떻게 따라잡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다만 Chrome 브라우저가 상당히 무거워졌고, IE 브라우저가 지원 종료됨에 따라서 윈도우에 자동탑재된 Edge 브라우저의 사용률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장 오래 사용되왔던 IE 브라우저의 지원 중단되는 소식과 함께 IE 브라우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외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브라우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압도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Chrome 과 크롬이 만들어진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Edge 가 얼마나 사용량이 늘어나고 편리한 기능을 넣을지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댓글